본문 바로가기

엔딩노트

엔딩노트 2012

엔딩노트는 자신의 인생을 돌아보며 재산이나 인간관계 등 삶의 자산목록을 작성하여 다음세대로 원활하게 인수인계하기 위한 도구입니다.


엔딩노트는 인생의 마지막 장을 맞이하여 자신의 생각과 희망을 가족 등에게 확실히 전달하기 위해 작성하는 노트입니다. 자신의 최후를 자신이 원하는 형식대로 거행해 달라고하기 위해, 남겨진 가족들이 불편하지 않도록하기 위해, 만일의 사태에 대비하여 당신의 정확한 메시지를 노트에 기록하여 보관하여 놓는 것입니다. 
 
사람이 죽으면 장례와 묘지문제뿐 아니라 연금이나 건강보험, 금융기관, 세금, 상속절차 및 재산처분 등 할 일이 많이 있습니다. 그러나 아무리 뛰어난 사람이라도 이러한 절차를 자신이 직접 해낼 수는 없습니다. 반드시 누군가의 손을 거쳐야만 해낼 수 있는 일입니다.

장례는 어떠한 방식으로 하면 좋은지, 가족묘나 선산이 있는지, 돌아가신 것을 누군가에게 알려야 하는지, 어떤 은행에 예금이 있는지, 보험은 가입되어 있는지 여부, 권리문서 등은 어디에 보관하고 있는지... 배우자와 자식들 조차 모르고 있는 경우가 많고 이를 알아내려는 절차의 복잡함에 지쳐 버리는 사람도 많습니다. 최소한의 도움되는 정보조차도 알 수가 없다면 남아있는 유가족에겐 큰 고역이 될 수밖에 없습니다. 최근에는 이로인한 상속문제가 증가하고 있기도 합니다.

처음에는 '자신의 죽음을 의식한 채 글을 써서 남겨놓는다는게 왠지 꺼려진다'라고 생각했던 사람들도 실제로 작성해 본 후에는 '살아온 인생을 정리해 봄으로써 남아있는 삶을 즐길 수 있는 준비가 되었다'고 말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엔딩노트는 '당신의 삶이 무엇에 중점을 두고있는가?' 에 따라 크게 3가지 내용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1) 자신의 역사
지금까지 어떤 인생을 걸어 왔는지 간단한 자신의 역사를 쓰고 현재의 인간 관계 등 그 사람의 삶을 기록하는 것을 주된 목적으로 합니다. 만약 치매가 왔서 타인이 간호하는 경우에 노트에 기록된 치매환자의 인생사를 알 수 있다면 환자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지고 매우 적절한 맞춤식 간호가 가능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장례식에서 고인을 추모하는 과정이나 영결식 때 고인을 소개하는 경우에 도움이 될 것이라는 의견도 있습니다.

(2) 재산 관리
그 사람이 가진 재산상황을 상세히 기술, 상속 대책이 필요하거나 유언장을 쓸 때 도움이 됩니다.

(3) 인생 말기에 사용하는 정보 관리
연명치료에 관한 사항, 불치병에 걸렸을 경우의 인지여부, 묘지에 관한 사항, 장례의 형태 등 사후에 선택해야 할 사항에 중점을 두고있습니다.


엔딩노트는 (1) ~ (3) 내용중에서 한 부분을 특화시켜 자세한 설명을 추가할 수도 있고, 각 항목을 조금씩 균형있게 배치해 앞으로의 인생을 설계하는 것에 중점을 둘 수도 있습니다. 자신이 무엇을 중요시하고 의미를 두는지에 따라 적당한 것을 선택하면 됩니다. 

그리고 모든항목들을 전부 다 작성하지 않아도 됩니다. 일부사항만 입력 해 놓아도 남아있는 가족들에게 큰 도움이 됩니다.

엔딩노트는 

인생의 마지막 장을 맞이하여 

자신의 생각과 희망을 

가족 등에게 확실히 전달하기 위해 
작성하는 노트입니다. 


자신의 최후를 자신이 원하는 형식대로 
거행해 달라고하기 위해

남겨진 가족들이 
불편하지 않도록하기 위해

만일의 사태에 대비하여 
당신의 정확한 메시지를 
노트에 기록하여 보관하여 놓는 것입니다.

엔딩노트의 보관장소는 
가족 등에게 미리 알려주시고 
공동 관리하시기 바랍니다. 

엔딩노트의 내용은 
필요에 따라 수시로 업데이트하는 것이 좋습니다.
 
엔딩노트는 필요한 페이지만을 선택해서 프린트할 수 있습니다. 
필요하신 페이지를 선택, 프린트한 후에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 엔딩노트 다운받기 ☜
  
★ 개인적인 용도로만 사용하세요 


엔딩노트light.pdf


※ PDF파일입니다. 다운받아 프린트 한 후 사용하세요.
※ 분량 :  [ 엔딩노트 라이트 - 33 page ]


1.엔딩노트는 쓰고 싶을 때에 언제든 자유롭게 쓸 수 있습니다.  

삶을 다시한번 생각해 보는 잠깐의 여유시간, 쓰고 싶은 항목부터 자유롭게 써내려 가시면 됩니다. 가능한 한 마음이 평온한 상태에서 쓰실 것을 권유드립니다. 
 

2.자기 자신과 마주 볼 수 있는 소중한 계기가 됩니다.

얼마간의 시간이 흐른뒤에 본인이 써 놓은 엔딩노트를 본다면 현재의 내자신이 잘못하고 있는 점을 알아차릴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앞으로의 인생을 어떻게 살아가는 것이 좋은가에 대한 대답을 발견하게 될 것입니다. 그 누구도 인생의 마지막을 생각하기에 지금이 너무 빠르다고 생각하고 무관심하게 보낼 수는 없습니다.  
 

3. 남겨진 사람에게 난처함을 주지 않습니다.  

 오래도록 함께 생활하고 있어도 내 부모님이 어떤 사람이었는지,어떤 생활 태도로 생을 사셨는지에 대해 모르는 부분이 많이 있습니다. 부모님이 누구에게 부고를 전하고 싶어할까? 엔딩노트의 리스트가 적혀있다면 남아있는 사람은 고민할 필요가 없습니다. 
 

4.자신의 의사를 확실하게 전할 수 있고 실천할 수 있습니다.

장례식의 방법이라든지,특별하게 해 주었으면 하는 것, 불필요한 행위 등 장례절차에 대해 본인의 의사를 기록하여 남겨두는 것은 매우 중요한 것입니다. 마지막 이별의 말 등을 지인이나 살면서 신세진 분들에게 자신의 말로 직접 남겨 두는 것이 가능합니다.

'엔딩노트'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육아중인 엄마의 엔딩노트  (0) 2013.12.17
죽음 이후의 변화  (0) 2013.10.21
창의적일 수 있는 확률을 높여라.  (0) 2012.09.02
The Pond  (0) 2012.03.18
SNAMINOKAM  (0) 2012.02.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