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수목장포럼

묘지없이 한 줌 흙으로 - Recompose

Recompose

미국에서 시작된 NOR(Natural Organic Reduction, 천연유기환원법) 또는 테라메이션(terramation)이라 불리는 시신 처리방법. Urban Death Project 의 설립자인 Katrina Spade씨가 개발했고 2017년 Recompose라는 이름으로 미국 워싱턴 주에서 상용화 하였습니다. 이후 워싱턴, 콜로라도, 오레곤주, 버몬트, 캘리포니아, 뉴욕 순으로 합법화 되었고 독일과 스웨덴 등에서도 합법적으로 실시하고 있습니다.

 

NOR 개념

NOR의 개념은 자연매장과 같은데, 여기에 시신을 빠르게 분해하는 과정을 넣은 것입니다. 따라서 묘지를 사용하지 않고도 한 줌 흙으로 돌려놓을 수 있다는 개념인데, 이것이 상당히 설득력이 있는 모양입니다. 친환경적일 뿐만 아니라 묘지가 부족한 도시에서의 가장 실용적인 선택이라고 합니다. 
 

NOR 과정

NOR 과정은 우드칩, 밀짚, 알팔파(자주개자리풀)를 펼쳐놓은 침대위에 시신을 안치하고 육각형 모양의 전용포드 안에 삽입합니다. 전용포드는 온도와 습도를 최적의 상태로 만들고 산소공급과 주기적인 회전으로 호열성 미생물에 의한 시신의 분해를 가속화 합니다. 

 

※호열성 미생물 - NOR 기술의 핵심인 호열성 미생물은 발열성 미생물과 분해성 미생물, 불활화 미생물 등의 혼합으로 강한 분해력을 가진다. 단백질과 질소, 인 등의 인체를 구성하는 성분은 물론, 플라스틱과 아말감 각종 화학성분까지 분해하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    


이 과정은 5~7주 소요되며, 임플란트나 인공관절 등의 금속류와 뼈 일부의 재처리 과정을 거친 후 ph농도 6.5~7 정도의 중성 토양물질로 분해됩니다, 이후 고온 살균과 건조 과정을 거쳐 한 줌 흙으로 유가족에게 전달됩니다. 비용은 7,000달러로 기존 장례비용과 비슷합니다.
 
화장에 비해 12.5%의 에너지만 사용되고 매장에 비해 1톤의 이산화탄소를 절약할 수 있으며, 목재나 토지 등의 자원을 소비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Recompose
Recompose
Recompose
Recompose
Recompose
Recompose

'수목장포럼'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우리가 매장을 못 할 이유는 없다  (0) 2023.06.16
OK 자연매장  (0) 2023.06.15
공동추모의 시대  (1) 2018.11.28
수목장 인큐베이터  (0) 2016.10.03
먀오족의 출생나무 관  (0) 2014.07.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