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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딩노트

죽음의 문턱에서 희망의 메시지를 받다

외국주요도시 자살사망률(인구 10만명당)

서울시는 올해 3월부터 자살시도자, 의도자(이후 “자살시(의)도자”라 칭함)들에게 문자서비스를 실시하고 있다. 

서울시자살예방센터에서 블루터치 핫라인 상담을 진행한 사람 중 자살의 위험이 높은 사람들을 파악하여 월 1회 문자메세지를 발송하고 있다. 이는 자살시(의)도자의 정서적 외로움과 고립감을 줄이고, 나를 도와줄 수 있는 누군가가 있다는 느낌을 강화시켜 자살 재시도율을 감소시키고자 하기 위함이다. 

2010년 통계청 자료에 의하면, 우리나라는 OECD국가 중 자살률 1위라는 불명예를 얻었고, 점차 자살문제의 심각성이 대두되면서 정부 차원의 구체적이고 적극적인 대책 마련이 시급해 졌다. 

각 국가의 주요도시 인구 10만명당 자살사망률을 살펴보면 뉴욕 5.5명, 런던 9명, 홍콩 15.2명, 동경 23명, 서울 26.1명으로 서울이 가장 높다. 

발송 문자

자살 시도자는 장차 자살을 재시도하여 사망할 가능성이 높으므로, 과거 자살 시도자를 높은 위험군으로 보고 자살예방을 위한 집중적인 서비스를 제공해야 할 필요가 있다. 
  
자살시도 후 살아남은 사람들은 추후 더 준비하여 자살 시도를 행함으로써 미래에 더 높은 자살 위험성을 가지고 있으며, 일반적으로 자살 사망자 1인의 20배∼40배에 달하는 사람들이 자살을 시도한다고 알려져 있다. 
  
자살시도자의 약 절반가량이 응급실 퇴원 후 아무런 치료 없이 자살 재시도에 무방비로 노출되는데,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서구의 여러 나라에서는 다양한 사후관리 방법이 시도 되고 있다. 
  
WHO에서 진행한 연구에서는 응급의료기관에 내원한 자살시도자들을 대상으로 전화 또는 방문을 통한 연락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졌을 경우 자살률이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낮아졌다고 발표하였다. 

이명수(정신과 전문의) 서울시자살예방센터장은 “자살을 생각하고 있는 서울시민에게 문자나 편지로 힘이 되는 메시지를 발송하여 혼자가 아니라 도움을 줄 곳이 있다는 것을 알리고 싶었다”라고 밝히고, “외국의 경우에도 자살률 감소에 효과적인 서비스라는 연구결과가 있기 때문에 앞으로 우리나라에 맞는 모형을 개발하고 활성화 시킬 예정이다”라고 하였다. 

8월부터는 자살의 위험이 높은 사람들 중에 서울시자살예방센터의 서비스제공에 동의한 대상에 한해 편지를 발송할 계획도 가지고 있다. 

자세한 정보는 서울시자살예방센터(3444-9934, 내선 280~289)로 문의하면 된다.
 

서울시, 서울형그물망복지센터 현장상담가 대상 자살예방지킴이 교육 실시

서울시는 5월 31일(화), 서울시청 대회의실에서 서울형그물망복지센터 현장상담가를 대상으로 자살예방지킴이(Gate-keeper) 양성교육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자살예방지킴이(Gate keeper)는 문지기란 뜻으로서, 자살 위험성이 높은 대상을 지속적으로 관리하고, 위기 상황 시에 신속하게 전문 서비스를 받도록 연결하는 역할을 가진 사람을 통칭하는 말이다. 

2009년 통계청 자료에 의하면, 우리나라는 OECD국가 중 자살률 1위라는 불명예를 얻었고, 점차 자살문제의 심각성이 대두되면서 정부 차원의 구체적이고 적극적인 대책 마련이 시급해 졌다. 

이에 서울시는, 자살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적절한 개입을 통한 ‘고위험군의 조기발견체계’를 구축하고자, 2009년부터 서울시자살 예방센터에서 ‘자살예방지킴이(Gate keeper)양성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서울시는 2009년부터 현재까지 노인과 청소년 관련 시설종사자를 대상으로 총 12회 443명에게 양성교육을 실시하였고, 2011년에도 8회의 교육 및 1회의 특별교육이 계획되어 있다. 

자살문제에 대한 적극적인 대책마련 및 이에 관한 지식과 기술을 갖춘 인력 양성의 필요성이 요구되는 시점에서 자살예방지킴이의 수요 및 역할은 점차 증대될 것으로 보인다. 

서울형그물망복지센터 현장상담가를 대상으로 자살예방지킴이(Gate-keeper) 양성교육을 통해 자살예방을 위한 현장 활동이 한층 강화될 것이다. 

자살예방지킴이(Gate keeper) 양성교육은 “천만 시민이 누구나 행복한 복지도시 서울”을 비전으로, 찾아가는 서비스를 제공 중인 ‘서울형그물망복지센터’의 현장상담가들을 대상으로 기획되었으며, 자살예방지킴이(Gate-keeper)양성교육 이후 보수교육을 실시하여 서비스의 질과 관련 지식을 높이고, 현장상담가들의 개입에 대한 수퍼비전(Supervision)을 진행하여 한층 더 효과적인 자살예방 활동을 진행할 계획이다. 

뿐만 아니라 노인 자살예방지킴 및 청소년 자살예방지킴이 교육을 각각 년 4회 노인복지기관 관련 종사자 및 자원봉사자, 노인돌보미, 방문간호사, 사회복지전담공무원, 학교상담교사, 청소년상담기관종사자, 자살예방에 관심 있는 일반시민 등을 대상으로 무료로 실시중이며, 접수 등 자세한 사항은 서울시자살예방센터(http://suicide.blutouch.net)에서 확인할 수 있다. 

교육은 자살에 대한 전반적인 이론과, 위기 개입에 대한 실제 사례에 대해 토의하는 방식으로 진행되며, 자살 고위험군에 대한 위기개입 및 자살 조기발견체계 구축에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명수(정신과 전문의) 서울시자살예방센터장이 자살의 원인, 특성, 위험요인과 보호요인, 자살의 징후 등 자살에 대한 전반적인 이론 교육을 진행하며, 이구상 서울시자살예방센터팀장은 자살상담 기술, 상담자가 가져야할 태도, 자살 위험성 평가 교육 및 위기개입과 실제 사례에 대한 토의 시간으로 진행된다. 

교육 후 현장상담가에게는 자살예방지킴이 수료증이 수여되며, 자살고위험군에 노출되어 있는 5대 취약계층인 아동, 여성, 노인, 장애인, 저소득층 등을 대상으로 상담서비스를 제공하게 된다. 

서울시는 2005년 ‘서울시정신보건센터 위기관리팀’을 시작으로 2009년에는 ‘자살예방센터’를 개소하는 등 자살 예방을 위한 지속 적인 노력을 기울여 오고 있으며, 특히 자살위기상담전화 1577-0199 핫라인은 365일 24시간 상담 및 응급출동 시스템을 갖추고 있으며, 자살예방 홈페이지(www.suicide.or.kr) 상시 운영 체계를 갖추고 있다. 

서울시는 자살문제의 심각성을 인식하여 2009년부터 위기관리팀을 ‘서울시자살예방센터'로 격상 운영하고 있으며, 정신질환으로 고통 받는 시민뿐만 아니라 우울 및 자살시(의)도 관련 상담을 원하는 모든 시민에게 상담과 응급출동 서비스를 24시간(365) 제공 하고 있다. 

그리고 서울시 25개 자치구에 지역정신보건센터를 운영하여, 자살예방사업 등 다양한 정신보건사업을 진행함으로써 시민정신 건강을 위해 지속적으로 다가가는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다. 

또한 119/112 등과의 공조를 통해 자살시(의)도자에 대한 공동 출동을 실시하고 있으며, 복지/ 행정 영역 등과의 업무 협조를 통해 서울시민의 자살률을 감소시키는데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다. 

이와 더불어 서울시는, 매년 다양한 주제로 자살예방 포럼을 개최하고 있으며, 2011년 4월 정신건강의 달을 맞이하여 ‘우울제로행복터치’ 정신건강캠페인 및 정신건강 포럼(총4회중 2회개최)을실시하여 정신보건 관련기관 뿐만 아니라 서울 시민들의 참여와공유를 이끌어내는 의미있는 행사를 진행하는 등 다양한 노력이 돋보인다. 

서울시 복지건강본부 이정관 본부장은, “다양한 사회문제로 인한 자살률이 증가하고 있는 시점에서 마련한 이번 교육을 통해 사회 안전망을 확보하는 한편 서울시자살예방센터와 서울형그물망복지 센터와의 지속적인 협력을 통해 자살 예방에 앞장설 수 있도록 노력 하겠다.”고 밝혔으며, 외국의 성공사례를 참고하여, 우리나라에 맞는 모형을 지속적으로 연구·개발하고 활성화 시켜야 할 것’ 이라고 강조하였다. 

자살예방지킴이 교육과 복지상담 및 서비스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서울시청 복지정책과(3707-9167) 및 보건정책과(3707-9140) 또는 서울형그물망복지센터(1644-0120) 및 서울시자살예방센터(3444-9934, 내선 280~289)로 문의하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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