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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용한 장례

이동식 장례

Lincoln's Funeral Train

1865년 개최된 링컨의 장례는 3주간 워싱턴에서 일리노이 스프링필드 묘지까지 2,654km를 9량의 기차를 이용해 이동하며 치러졌다. 기차는 7개주 444개 마을을 통과했으며, 이는 미국 최초의 장거리 이동식 장례로 기록되었다. 또한 임바밍(시신방부처리)과 호화로운 관 사용이 널리 퍼지게된 계기가 되었다.

 

이동식 장례는 기차뿐 아니라 박스형 캠핑카나 버스, 선박 등을 개조하여 이용되고 있다. 특별할 것도 새로울 것도 없지만,  꾸준히 생겨나고 또 진화되는 있는 모양이다. 

 

한국에서 이런류의 비지니스를 론칭하려하면 주위에서 제일먼저 따지고 드는 것이 관련법률 문제다. 법률에 없는 형태라 '불법이 아닐까'하는 우려다. 장례관련 법률은 대체적으로 허가보다는 신고에 방점을 두는 경우가 많고 그 신고는 기속재량사항으로 담당 공무원의 판단이 폭넓게 작용한다. 결국 행정심판까지 가야 결론이 나는 경우많은데, 힘들게 승소한 경우에도 막무가내식 민원에 막혀 또다시 좌절되기 일쑤다.

 

일본의 묘비 판매회사 길상그룹(https://kizuna.kissou.biz/personal.html)이 중형트럭 내부를 장례식장으로 꾸민 이동식 장례차 「유대-반(絆)」를 개발하여 지난 4월부터 운영을 시작했다. *반(絆) - 이게 반창고할때 쓰는 '얽매다'라는 뜻의 한자인데 일본에서는 훈독하여 '유대(きずな)'라는 의미로 사용된다. 물론 굴레라는 의미로도 사용된다. 사람들과의 유대는 곧 삶의 굴레라는...

 

라이프파트너(https://lp-group.jp/car/) 라는 회사에서도 같은 컨셉의 차량을 판매한다.

 

장례식 참석이 어려운 고령자나 산간지역, 도서지역을 다니며 장례를 치를 수 있고 전염병지역도 회피할 수 있다고 한다.

 

5.5톤 트럭으로 길이 7.1미터, 폭 2.4미터, 높이 2.3미터의 공간을 꾸며 놓았다. 장례식을 치를때에는 폭을 3.7미터까지 확장할 수 있으며 수용인원은 총 23명이다.  이용요금은 50만엔, 차량의 판매가격은 5천만엔.

 

 

 

http://shinwasha-kyoto.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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